독일과 국내 기술진이 장거리 공대지 미사일인 타우러스(TAURUS)미사일의 차세대급 개발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독일의 타우러스시스템즈(TAURUS Systems GmbH)사는 한국과 협력으로 한국 공군의 주력 전투기 F-15K에서 운용 중인 타우러스 KEPD 350K 순항 미사일의 중거리 버전, “타우러스 350K-2”이 개발 중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독일 타우러스사는 2017년 이래로 본격 개발을 이어왔으며 최종 개발을 눈앞에 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2017년 부터 장거리 공대지 미사일 사업으로 국산 타우러스 미사일을 개발하여 2020년 이후에 실전 배치하는 계획을 세우고 탐색및 체재개발에 총8100억원을 책정 한참 연구 개발 중이었습니다.
국산 타우러스 미사일의 차세대급 350K-2 개발은 F-15K, F-16전투기, FA-50 경전투기 등 한국의 주력 전투기에 타우러스 미사일 장착이 가능하며 한국형 전투기 KFX 수출을 위해서도 타우러스 350K-2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지난 1998년부터 독일과 스웨덴이 공동 개발한 타우러스 미사일은, 사거리가 500km 이상으로 2005년부터 독일과 스페인 공군에서 운용 중에 있습니다.
한국 공군이 도입 중인 타우러스 350K는 스텔스 성능이 가미된 사거리 500km 이상 비행이 가능하며 지면을 뚫고 들어가는 관통탄두와 공간 인지 신관으로 정확하게 목표물을 타격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타우러스 미사일은 GPS 유도에 의존하는 다른 미사일과는 달리 적의 재밍(유도장치 교란)을 피할 수 있습니다. 항법 안전장치가 다양한 셈입니다.
타우러스의 항법 체계는 삼중 구조의 항법 체계로 IBN (영상 기반 항법), TRN (지형 대조 항법) 및 MIL-GPS (군용 GPS) 센서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이용해 INS (관성 항법 체계)를 업데이트합니다.
타우러스 지대공 미사일은 관통탄두와 침투탄두로 구성되어 있으며, 중량은 480kg에 달합니다.
가장 큰 특징으로는 지능형 신관을 이용해 목표물의 특성에 맞게 적절한 시점에 폭탄이 폭발한다는 점입니다. 지하 시설물을 공격할 경우 관통탄두가 폭발해 침투폭탄이 지표면 아래로 침투하게 합니다. 지하 시설물의 빈 공간을 인식한 지능형 신관은, 침투탄두의 폭발을 지연시키고 파괴시켜야 할 지점에서 침투탄두가 정확하게 폭발하도록 합니다.
메피스토는 최대 6m의 강화 콘크리트를 관통하여 공격할 수 있으며, 중량 900kg에 해당하는 폭탄과 대등한 관통력을 자랑합니다. 이밖에 지상의 목표물의 경우 관통탄두와 침투탄두를 동시에 폭발시켜, 폭풍 및 파편효과를 이용해 목표물을 파괴합니다.
국산 타우러스로 개량한 개량형 350K-2는 사거리 600km이상, 관통력은 기존 대비 90% 정도 이며, 국산 타우러스 350K-2는 무게와 길이를 줄여 미디엄급 또는 로우급 전투기에 장착하여 운용이 가능하도록 350K의 형상을 축소·개조한 것입니다.
국산 타우러스로 개량한 개량형 350K-2는 KFX, FA-50 장착을 고려해 크기를 줄인 타우러스 350K-2는 무게 1150kg으로 도입중인 타우러스 350K 대비 300kg을 줄이고 대신 사거리는 타우러스 350k 사거리를 늘릴 예정이며 관통력은 90% 수준 유지를 목표로 개발 막바지에 와 있습니다.
기존 타우러스 350K 공대지 미사일은 아시아에서는 한국 공군이 유일하게 보유·운용 중입니다.
국산 타우러스 미사일은 크기와 무게 그리고 사거리가 약간 줄었으나 그로 인해서 FA-50 경공격기,KF-16, F-15K등 우리공군 전 전투기에 장착이 가능하도록 계획된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이동식 발사대와, 함정에서도 발사 가능해서 우리 공군의 공대지 전력에 커다란 도움이 될것으로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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