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밀덕 ,잡학/밀리터리[military]밀덕

한국 무기 폴란드 수출에 대한 해외 반응[일본,미국] 한국 무기 수출 순위!!!

by 신나는 미니언 _$_@_ 2022. 8. 3.

폴란드에 한국이 20조 원에 육박하는 무기 수출 소식이 알려지자 세계 언론들과 군사 전문가들이 한국 무기 수출에 대한 다양한 평가와 앞으로의 한국 무기 수출 전망을 내놓고 있습니다.

[한국 무기 수출에 대한 미국 반응]

한국산 최신 무기가 '가성비'를 내세워 세계 방산시장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미국의 소리(VOA) 방송이 2일(현지시간) 보도했습니다.  미국 군사전문 싱크탱크 랜드연구소의 브루스 베넷 선임연구원은 한국이 국제 방산시장에서 틈새시장을 공략해 성과를 내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그는 "2000년대부터 방산 시장을 적극적으로 두드려온 한국이 미국 등 시장 선점 국가들과 직접 경쟁하는 대신 값비싼 미국 장비를 구매하기 어려운 나라들에 대안을 제공하는 전략을 택했다"라고 밝혔습니다. 즉 미국 무기를 수입하기 어려운 국가들이나 경제적으로 조금 어려운 나라들의 틈새를 한국 무기가 파고들어 수출하는 길을 열었다는 논리의 말이었습니다.

 

베넷 선임연구원은 "폴란드는 주어진 예산으로 F-35보다 더 많이 구매할 수 있는 FA-50을 선택했고, 미국 US-M1 탱크보다 덜 비싼 K2 전차를 사려고 한다"고 말했습니다. 또 "폴란드가 구매한 K-9 자주포는 미국이 아직 실질적인 경쟁품을 내놓지 않은 분야"라고 설명했습니다.

앞서 폴란드 국방부는 지난달 27일 한국의 한국항공우주산업(KAI), 현대로템, 한화디펜스와 FA-50, K2 전차, K-9 자주포를 도입하는 내용의 한국 최신 무기들에 대한 수입에 대한 기본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와 관련, 군사 전문가들은 한국산 무기가 상대적으로 저렴하다고 해서 품질이 떨어지는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고 VOA는 전했습니다.

 

군사 전문가인 브루스 벡톨 미국 앤젤로주립대 교수는 "정부가 무기를 구입할 때 가격은 하나의 고려사항일뿐 다른 여러 가지 요인을 본다"며 "구입하려는 무기체계가 자국 군의 기반시설에 어떻게 탑재되는지, 향후 조달 가능성은 문제없는지, 또 사후 지원 체계가 잘 마련돼 있는지 등을 꼼꼼히 따져본다"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이번에 한국산 무기 도입을 추진하는 폴란드가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회원국이라면서 "한국이 나토 회원국에 무기를 판매한다는 것은 한국산 무기 체계가 그만큼 발전됐다는 점을 보여준다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벡톨 교수는 "한국 무기 체계가 휴대 가능성도 높다는 뜻"이라며 "앞으로 한국산 무기 수출 소식을 더 많이 듣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한국 무기 수출에 대한 일본 반응]

한국 무기 수출이 세계 무기 시장에서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고 일본 요미우리신문이 보도했습니다. 특히 K9 자주포와 관련, “성능은 경쟁상대인 독일산 자주포 못지 않은 반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방위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라고 보도했습니다. 일본 최대 부수의 신문으로 주로 보수적인 논조를 견지한 요미우리신문이 한국의 특정 산업군을 가감 없이 높게 평가하는 건 흔치 않은 일입니다.

 

일본 신문 요미우리는 “한국은 1970년대부터 자주국방을 내세워, 국가 전략으로 방위산업을 키워왔다”며 “탱크 K-2와 전투기 FA-50, 호위함 등의 수출에도 힘을 쏟고 있다”고 보도하며, 1월 아랍에미리트(UAE)에서 요격미사일 천궁 2호를 수주한 것을 사례로 들었습니다. 한국 주요 군수업체의 지난해 수출액은 사상 최대치인 약 70억 달러이고, 올해 방위연구개발비는 전년 대비 76% 증가한 약 1조 4800억 원으로, 1조 원을 처음 넘어섰습니다.

일본 언론 요미우리는 스톡홀롬국제평화연구소 자료를 인용, 한국이 2017~2021년 기준으로 세계 무기 수출 시장에서 2.8%의 점유율을 기록해, 세계 8위 수출국이라고 전했습니다. 한국은 2012~2016년과 비교해, 무려 177%나 급성장했습니다.

세계 최대 방산 수출국은 미국(39%)이고, 러시아(19%)와 프랑스(11%), 중국(4.6%)、독일(4.5%), 이탈리아(3.1%), 영국(2.9%)의 순이다. 한국(2.8%)으로 8위이고, 그 뒤는 스페인(2.5%)과 이스라엘(2.4%)이었습니다. 하지만 증감률에선 한국 무기수출은 (177% 증가)을 따를 만한 곳이 없습니다. 미국(+14%)과 프랑스(+59%) 정도입니다. 한국 바로 앞의 영국은 41% 감소해, 현재 추세라면 곧 한국이 따라잡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요미우리 신문은 한국 무기 수출이 7월 하순에는 폴란드 정부가 한국에서 자주포 600여 대, 전차 980여 대, 전투기 48대 등을 구입한다고 발표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