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밀덕 ,잡학/밀리터리[military]밀덕

항공모함 보유국가(보유국)와 항공모함 보유예정 국가!-1편

by 신나는 미니언 _$_@_ 2019. 8. 26.

 

2차 세계 대전이후 거함 거포 위주의 해전에서 항공모함이 전쟁의 양상을 바꿔 놓았습니다. 그 현상은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는데요,  항공모함의 진가를 보여준 전쟁은 1982년 포클랜드 전쟁 때 실전에 투입되었을때 입니다. 포클랜드 전쟁은 1982년 4월 2일 아르헨티나의 레오폴도 갈티에리(Leopoldo Galtieri) 대통령의 군사독재 정부가 자국과 가까운 남대서양 해상의 영국령 포클랜드 제도[(아르헨티나인들은 말비나스(Malvinas) 제도로 부름]를 자국 영토라며 침공하면서 발생한 전쟁입니다. 영국은 인빈서블급 경항공모함 2척, 구축함 8척, 호위함 15척, 원자력 추진 잠수함 5척, 디젤 추진 잠수함 1척과 해군의 시 해리어 전투기 28대, 공군의 해리어 전투기 14대, 헬기 150대에 총병력 2만 9,700명을 동원해 장거리 원정대를 조직했서, 아르헨티나 군과 싸워서 이기는 눈부신 전과를 거둡니다.

이 포클랜드 전쟁에 사용된 항공모함은 대형 항모도 아닌 경항모라는 점을 생각해 봐도 현대전에서 항공모함의 위력이 얼마나 대단한지를 보여주는 사건 이었습니다.

그럼 항공모함 보유국과 앞으로 항공모함을 보유할 예정인 국가를 살펴 보겠습니다.

1) 미국-천조국의 위엄

 

 

누가 뭐라해도 항공모함 보유하면 천조국 미국 입니다. 최근에 미국의 38대 대통령 '제럴드R포드' 대통령의 이름으로 명명된 '제럴드R포드' 항모전단을 비롯해서 11대의 항공모함을 운영중 입니다. 또한 와스프급 강습 상륙함의 경우 이름만 강습 상륙함이지 F-32B가 탑재 가능한 중형급 항공모함이나 마찬가지 입니다.

2) 러시아(불곰국) 의 자존심 쿠즈네초프 항공 모함

 

 

길이는 약 305미터, 전폭은 약 72미터, 전고 약 64미터. 배출량은 약 5만 9000천. 쿠즈네초프 항공모함은 러시아의 유일한 항공모함입니다. 하지만 미국의 항공 모함과는 달리, 쿠즈네초프 항공 모함은 방어형 항공 모함으로 건조되었습니다.
러시아는 95000t급 항공모함을 건조할 계획이나 역시나 경제적인 문제로 지금은 보류중 이라고 합니다.

3) 중국의 첫 항공모함 랴오닝 항공모함

 

 

랴오닝 항공모함은 러시아(구 소련)의 '바리야크' 항공모함을 중국이 편법적으로 구입해서 2002년 다롄 조선소에서 개보수후에 배치된 중국 최초의 항공모함 입니다. 배수량은 5만톤 규모입니다. 하지만 현재 항공모함 함재기가 말썽이 많아서 아직까지는 위협적이지 않습니다. 다만  앞으로 6년 뒤인 2025년까지 7척의 항공모함을 추가 보유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4) 인도-아시아에서 최초로  항공모함을 투입해본 국가!!!

 

 

인도는 러시아에서 구입한 항공모함 2대를 운영중 입니다. 인도는 제 3차 인도-파키스탄 전쟁에서 항공모함을 이용해 파키스탄의 후방을 공격하여 승리를 거둔 경험이 있습니다.  또한 2013년 최초로 중형항공모함을 건조하여 2020년까지 3대의 중형 항공모함을 건조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5) 프랑스의 핵추진 항공모함 샤를 드골 항공모함

 

 

프랑스는 현재 4200t 급 '샤를 드골' 항공모함을 운영중입니다. 프랑스의 '샤를드골' 항공모함은 천조국 미국을 제외하고는 유일한 핵추진 항공모함입니다. 차세대 항공모함을 건조중인 Porte Avions 2 계획이 실행중 입니다.

이상 항공모함 보유국가 5개국 이었습니다. 글이 너무 길어질것 같아서 2편은 자료 정리후 빠른시일에 올리겠습니다. 그리고 항공모함 보유국2편은 아래에 링크를 걸겠습니다.

(2편 링크)

 

항공모함 보유국가(보유국)와 항공모함 보유예정 국가!-2편

2차 세계 대전이후 거함 거포 위주의 해전에서 항공모함이 전쟁의 양상을 바꿔 놓았습니다. 그 현상은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는데요,  항공모함의 진가를 보여준 전쟁은 1982년 포클랜드 전쟁 �

minian.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