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밀덕 ,잡학/밀리터리[military]밀덕

한,중,일,북한 잠수함 전력과 주력 잠수함 비교!

by 신나는 미니언 _$_@_ 2020. 4. 4.

바다 밑 깊숙이 숨겨져 있는 가장 은밀한 군사력의 상징인 잠수함!! 모든 국가가 서로 두려워하는 전력이 바로 잠수함 입니다다. 삼면이 바다인 한국을 지키기 위해 가장 집중적으로 준비해야 하는 무기체계도 바로 잠수함 전력입니다. 동해·남해·서해 바다 밑에선 남북한뿐 아니라 미국·러시아·중국·일본 잠수함이 서로 은밀하게 활동하고 있는것도 사실 입니다. 특히 수심이 깊은 동해는  세계에서 잠수함 활동이 가장 왕성한 곳 중 하나입니다.



한국은 북한 잠수함이 내는 소리를 다 파악하고 있어 북한 잠수함과 맞닥뜨리게 되면 북한 잠수함이라는 분석을 당장 해낼 수 있습니다.

또한 북한의 잠수함은 잠수함 노후화가 심각한 편이라 한,중,일 잠수함과 비교하면 워낙 구식의 잠수함 입니다. 다만 잠수함 보유 대수가 많아서 조심해야할 전력이기는 합니다.
 
바다 밑 지형을 파악하고 중국과 북한 잠수함이 내는 소리도 다 알고 있다고 해서 바다의 안전이 확보되는 것은 아닙니다. 넓은 바닷속 어느 곳에 잠수함이 있는지는 가까이 다가가거나 다가와야 알 수 있습니다. 때문에 바다 밑 잠수함의 공포는 늘 위협적이다.

[중국의 잠수함 전력과 주력 잠수함 진급]

중국은 송(宋)급·원(元)급 등 비핵잠수함과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장착한 핵잠수함 진(晋)급을 합쳐 60척 이상의 잠수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동중국해와 남중국해 제해권을 확보하기 위해 휴양지로 잘 알려진 중국 최남단 하이난 섬에 해저 잠수함 기지를 건설했습니다. 물속으로 들락거리기 때문에 미국 첩보위성이 쉽게 탐지하지 못합니다. 하이난 섬에서 900여㎞ 남단에 있는 난사군도에 잠수함을 내보내며 태평양 서쪽의 제해권을 장악하려 하고 있습니다. 난사군도는 중국과 미국의 제해권이 부딪히는 최전선입니다. 

중국은 미국에 대항해 핵탄두를 탑재한 사정거리 8000~1만2000㎞의 SLBM을 장착한 진급 핵잠수함을 배치, 미국 본토에 대한 핵무기 공격이 가능합니다.
 
중국 잠수함은 서해뿐 아니라 남해를 거쳐 동해까지 들락거리며 사실상 한반도 주변 해역을 중국 앞마당처럼 여기고 있습니다. 한국의 잠수함 능력은 중국 크게 뒤져 이를 하루빨리 보완해야만 합니다.


 

[일본의 잠수함 전력과 주력 잠수함 소류급]

일본은 공식적으로 소류급이라는 4000t 규모의 잠수함을 필두로 22척 체제를 운영합니다. 핵잠수함은 없고 비핵잠수함만 있습니다. 소류급 잠수함은 비핵잠수함 중 세계 최대 규모입니다. 소음이 가장 작아 ‘공포의 잠수함’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일본은 여기에서 나아가 매년 1척을 퇴역시키고 새로이 1척을 건조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잠수함 기술도 매년 발전해 함령이 평균 8년도 안 되는 첨단 잠수함으로 무장, 비핵잠수함에서 세계 최고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2011년부터는 미국 요청으로 동중국해와 남중국해로 빠져나가는 두 곳의 길목에 모두 8척의 잠수함을 상시 배치하며 22척 체제로 변환됐습니다. 매년 1척씩 퇴역시키지만 해체하지 않고 연습함이라는 명목으로 그대로 보존하고 있어 운용 가능한 잠수함이 총 30척 정도로 추산됩니다.

[한국의 잠수함 전력과 주력 잠수함 안창호함]

한국은 1200t급 9척과 1800t급 9척 등 18척 체제로 잠수함 전략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안창호 함이 건조돼 시험 운행하고 있어 앞으로 3000t급이 잠수함 전력의 주축이 됩니다. 퇴역할 잠수함을 고쳐 쓰면 27척 체제가 가능합니다. 그런데 해군 관계자들은 현재의 디젤 잠수함이나 리튬이온 잠수함이 아닌 핵추진 잠수함을 보유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핵추진 잠수함은 원자력으로 추진되는 잠수함이며, 핵무기 장착 잠수함은 아닙니다.

해군에서 핵추진 잠수함 보유를 원하는 까닭은 독도 방어에 필요하다는 판단에서 입니다. 6개월 정도 물속에 숨어 있을 수 있는 핵추진 잠수함이 있어야 일본에 대한 잠수함 전력 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핵추진 잠수함 보유의 또 하나의 명분은 북한 때문입니다. 북한은 크고 작은 잠수함 약 70척을 갖고 있고, SLBM을 시험 발사할 정도로 한국보다 경험이 앞서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이 핵추진 잠수함을 보유하게 되면 북한 잠수함 전력을 일거에 앞지르게 돼 북한이 함부로 행동할 수 없습니다.


 
5000~6000t급 핵추진 잠수함을 보유하면 파괴력이 5t 정도의 탄도미사일을 발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북한뿐 아니라 일본이나 중국도 함부로 한국에 대해 무력 행동을 하지 못해 전쟁 억지력을 갖게 됩니다. 

물론 한국이 핵추진 잠수함을 가지게 된다면 일본과 중국 잠수함에 대한 상당한 억지력도 가지게 될것은 확실한 사실 입니다.   

 

한국 핵잠수함 프랑스 바라쿠타급 잠수함 모델로 국내 개발 (장보고3 배치-Ⅲ)

한국형 핵잠수함의 시작 장보고-3(III) 잠수함 배치와 제원 세계대전 시작이후 위력을 떨친 잠수함은 비대칭 전력의 상징이자 숨은 전력의 표본처럼 되었습니다. 잠수함의 특징은 추적이 어렵고

minian.tistory.com

 

2030년대 해군 증강 계획으로 더욱 강력해지는 한국(대한민국) 해군 전력!! 한국 해군력 순위

2030년대 대한민국 해군은 더욱 강력해 질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시점에서도 한국 해군의 전력은 그리 약한 편은 아닙니다. 하지만 주변국 일본, 중국, 러시아가 워낙 해군력이 강하고 지정학적��

minian.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