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밀덕 ,잡학/밀리터리[military]밀덕

대한민국 해병대 공격헬기 수리온(마린온) 공격 헬기로 사업 본격화

by 신나는 미니언 _$_@_ 2020. 4. 1.

 

 

 해병대 상륙공격헬기가 사실상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개발한 상륙기동헬기 ‘마린온’을 개조하는 것으로 결정된듯 합니다. 다만 공대공 미사일 탑재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1일 군 당국에 따르면 해병대의 ‘소요제기’ 이후 합동참모본부의 ‘전력소요결정’에 따라 최근까지 국방기술품질원은 해병대 상륙공격헬기 도입을 위한 ‘선행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외산 구매 보다는 국내 개발 방식으로 사업을 진행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현재 방위사업청은 기품원의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사업추진기본전략’ 마련을 위한 관계기관간 협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안건은 향후 국방부 장관이 위원장인 ‘방위사업추진위원회’에 상정돼 심의·의결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현재 해병대는 상륙기동헬기 마린온을 순차적으로 도입하고 있습니다. 총 36대로 2개의 상륙기동헬기대대를 운용한다는 구상입니다. 해병대는 지난해 11월 1항공대대를 창설한바 있습니다.

당초 군 당국은 미 벨헬리콥터의 ‘슈퍼코브라’(AH-1W)와 ‘바이퍼’(AH-1Z), 미 보잉의 ‘아파치’(AH-64) 개량형 등의 도입을 염두에 뒀습니다. 슈퍼코브라는 과거 미 해병대가 운용했던 공격헬기로 미측이 중고 판매를 제안한바 있습니다. 우리 해병대의 작전요구성능(ROC)을 반영해 개량할 경우 대당 가격은 150억 원 가량으로 추정되었습니다.

바이퍼는 현재 미 해병대가 운용하고 있는 최신 기종입니다. 대당 가격은 약 350억 원대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피치 개량형은 상륙군 및 함상용으로 개조한 모델입니다.

그러나 KAI가 만든 기존 상륙기동헬기 마린온을 개조하는 방향으로 사업이 추진될 예정이어서 무장 능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 핵심이 공대공 무장이다. 해병대는 상륙작전시 공중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공대공 미사일 장착 능력을 요구했습니다. 합참 역시 이를 승인한 상태 입니다.

 

 

 하지만 ‘AIM-92 스팅어’나 ‘AIM-9 사이드와인더’ 등 외산 공대공 미사일을 마린온에 통합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미사일 제조사와 협의가 이뤄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국내 기술로 마린온에 탑재될 공대공 미사일을 개발할 수 있는지도 따져봐야 합니다.

이에 따라 방위사업청 측은 당장 공대공 기능을 추가하는데는 난색을 표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KAI가 개발해 육군에 납품하는 소형무장헬기(LAH)의 경우에도 아직 공대공 무장은 할 수 없습니다.

마린온을 개조하는 방식의 상륙공격헬기 사업 예산은 개발비 2000억원을 포함해 총 8000억원 정도로 추산되며, 총 24대를 도입한다는 계획으로 대당 가격은 290억원 수준입니다. 수리온을 기반으로 한 마린온과 동일한 후속 군수지원 등이 가능해 외산 대비 비용 절감 효과는 더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제가  한 포스팅중 국산 수리온 (마린온) 파생형인 공격헬기 구입을 주장한봐 있습니다.  물론 검증된   미국 벨 AH-1Z 공격헬기 구입도 좋지만, 어차피 자주 국방의 길로 나아가야 한다면 국산 공격헬기 구입이 남는것이 많은 사업이라 생각 합니다.

또한 육군의 수리온 헬기와 부품이 80% 이상 공유가 가능하고, 정비나 운용율에서 가장 뛰어난것이 수리온(마린온) 공격헬기 이기때문입니다.

수리온(마린온) 공격헬기는 우리나라 해병대의 전력 투입능력 부족도 어느 정도 체워 줄수 있습니다.  러시아이 MI-24하인드 공격 헬기처럼 병력 수송에도 도움이 된다는것도 장점이라면 장점 입니다.

 또 다른 장점이라면  공격헬기 수입국의  간섭을 받지 않아도 된다는것도 언급해야 할것 같습니다.  해병대 수리온 (마린온)무장헬기에 공대공 미사일 장착은 KFX 사업에서 생각중인 국산  공대공미사일  장착된다면 어느정도 해결될 문제인듯 합니다.

다만 개발 과정이 조금 길어 지겠지만 당분간은 공대공 미사일을 장착을 미뤄두고 한국형 공대공 미사일이 개발 되면 장착하는것도 나쁜 선택은 아닌듯 합니다.

 

결함을 해결 하고 다시 비상하는 한국 헬기 수리온 헬기 제원

대한민국 해병대 공격헬기 수리온(마린온) 공격 헬기로 사업 본격화 해병대 상륙공격헬기가 사실상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개발한 상륙기동헬기 ‘마린온’을 개조하는 것으로 결정된듯 합니

minian.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