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밀덕 ,잡학/밀리터리[military]밀덕

대만이 도입하는 대함 미사일 하푼 미사일(Harpoon missile) 제원,가격, 속도

by 신나는 미니언 _$_@_ 2021. 7. 11.

AGM-84 하푼 미사일은 발사 플랫폼이 다양해 항공기는 물론 함정, 잠수함 등에서 대지, 대함용으로 쓰입니다. 우리 해군에서는 잠대함, 공대함, 함대함, 지대함 버전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서방권 군대는 대함 미사일로 하푼 미사일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국군 또한 해군과 해병대, 공군에서 운용하는 주력 대함 미사일이기도 합니다.

F-15K · KF-16 · P-3CK 등의 전술기와 KD-1 구축함 · 울산급 호위함 · 포항급 초계함 등 전투함, 209급(후기형 3척) · 214급 잠수함, 백령도 등에 배치된 지상 발사 트럭 등, 발사 플랫폼을 다양하게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국 해군과 공군은 Block 1A · Block 1C · Block 2 하푼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만해협을 둘러싼 미국과 중국의 군사적 갈등으로 긴장이 높아지는 가운데 대만이 미국으로부터 지대함 하푼 미사일을 대거 도입하기로 결정 됐습니다.

중국의 강습상륙함과 항공모함 전력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는 관측과 함께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전임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에 이어 대만을 군사적으로 지원하는 정책의 연속성을 공고히 유지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대만언론은 미국 방산업계 소식통을 인용해 대만 해군이 '하푼 해안 방어 시스템'(HCDS·Harpoon Coastal Defense Systems) 구매 계약을 체결하고 약 6억 대만달러(약 242억원)의 선급금을 지급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번 계약은 대만 해군 측이 지난달 미국 주재 중화민국(대만) 군사대표단을 통해 성사됐다고 신문들은 전했습니다.

최근 대만이 2023년까지 해안방어용으로 도입한다는 지대함 미사일이 하푼 Block 2이며 미사일 400발과 이동식 트럭 발사대 25대 규모입니다.

중국 해군에 상당한 위협이 될것으로 전망 되고 있습니다. 중국군의 075형 강습상륙함과 항공모함 등의 위협에 맞서 미국산 하푼 미사일과 2024년에 자체 건조하는 잠수함 등의 전력으로 대응하는 계획으로 알려 졌습니다.

하푼 대함 미사일은 1980년 11월 28일에 페르시아만에서 있던 이란군의 모바리드 작전 당시에 이라크 해군의 오사(Osa)급 미사일 고속정을 격침했으며, 1988년 미 해군이 이란 해군의 Moudge급 호위함 사한드(Sahand)를 격침하는데 사용됐습니다.
당시 미 해군의 A-6E 공격기에서 발사한 3기의 AGM-84 공대함 하푼 미사일과 2기의 AGM-123 스탠드오프 레이저 유도폭탄(사거리 20Km ~ 25Km), 클러스터탄에 피격당한 사한드함은 대파된 상태로 라락(Larak)섬 인근 해역에서 탄약 유폭으로 침몰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하푼의 발사 · 유도 방식은 표적의 방위(Bearing)와 거리, 스키밍(Skimming) 고도를 입력하여 발사 합니다.
이외에도 표적의 방위와 스키밍 고도만을 입력하여 발사하는 방식도 있습니다.
사진출처: 헤럴드 경제
스키밍 고도를 입력할 때 적 함대의 방공체계에 노출되는 시간을 최소화할 목적으로 낮은 스키밍 고도를 입력하거나 장거리 타격을 목적으로 높은 고도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비행항력이 작기 때문에 최대 사거리가 나오지만, 방공무기에 요격당할 위험이 높고, 미사일이 조기에 탐지당하기 때문에 발사 플랫폼의 위치도 조기에 노출됩니다.
시 스키밍(Sea Skimming) 저고도 비행모드로 발사할 때 종말 유도단계에서 치솟아 올라 내려꽂히는 팝업(Pop-up) 기동을 하도록 설정하거나 낮은 고도에서 그대로 표적에 진입하도록 설정하는 것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합니다.

전자의 경우 표적의 근접방어기관포인 CIWS가 요격하기 어렵고, 함체 상부에 있는 각종 센서 등을 파괴하거나 타격을 입혀서 함의 전투능력에 치명타를 입힐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함체를 침몰시키거나 복원성을 저하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낮은 시 스키밍 고도에서 그대로 표적에 돌입하는 방식은 1,000톤급 이하의 중소형 함정 자체에 치명타를 입힐 수 있는 장점은 있으나, 표적이 대형함이면 이 정도로 침몰시키기 어려우며, 함의 전투능력을 일거에 마비시키는 것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이 경우 근접방어기관포 CIWS에 요격당하기 쉽다. 따라서 대형 함정을 노릴 때는 팝업 기동을 하도록 선택하고, 방공 체계가 미흡하고 대함 미사일에 피격 시 함체 자체가 위험해질 수 있는 소형 함정을 타격할 때에는 시 스키밍 고도에서 돌입하는 방식을 선택합니다.

[안승범의 디펜스타임즈 기사 인용]

하푼 미사일의 발당 가격은 대략 한화 14억원 정도로 알려 졌습니다.

하푼 대함 미사일은 능동 레이더 유도 방식으로 목표를 찾아가며, 터보제트 엔진을 장착했고, 길이 4.7m, 지름 0.34m, 날개 0.91m, 속도 864km/h, 사거리 93-315km, 탄두무게는 221kg입니다.


[하푼 대함 미사일 제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