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999년 4월 20일 창설된 육군본부 예하의 기능 사령부로 육군 항공대에 대한 통합 지휘 및 관리를 전담하고 있습니다.
영국의 국제전략문제연구소(IISS)가 전 세계 171개국의 군사력을 평가한 ‘밀리터리 밸런스 2021’에 따르면 육군항공작전사령부는 세계 4위 규모 500대 이상의 헬기 전력을 보유한 것으로 확인 되고있습니다.
미 육군이 3900여대의 헬기를 보유해 세계 1위를 기록했고, 이어 중국 육군이 1000여대 그리고 러시아 공군이 800여대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북한 공군은 280여대의 헬기를 보유 중입니다.
육군항공작전사령부는 공격헬기인 AH-64E 아파치 가디언, AH-1S/F 코브라와 기동헬기인 UH-60P, 수리온 그리고 대형기동헬기인 CH-47D 치누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밖에 정찰 및 공격임무를 맡은 소형헬기인 Bo-105와 MD500를 운용 중이다. MD500 헬기는 정찰 외에, 토우 대전차 미사일을 탑재하고 적 전차를 잡는 공격헬기의 임무를 수행하기도 합니다.
육군 항공 작전 사령부는 국방부의 전신인 통위부 예하 항공부대 창설을 기점으로 70여 년의 역사를 자랑합니다.
1948년 9월 13일 육군항공사령부가 창설되었고, 1949년 10월 1일 육군항공사령부의 일부 병력이 분리되어 공군이 창설됩니다.
1973년 1월 30일 육군에 항공병과가 창설되었고 1999년 4월 20일에는 지금의 육군항공작전사령부가 만들어집니다.
육군항공작전사령부는 유사시 북한의 기습공격을 효과적으로 차단하고, 공격헬기를 공세적으로 운용하기 위해 창설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군단단위로 분산된 육군항공 헬기부대를 하나의 사령부로 통합했습니다.
또한 육군항공작전사령부는 자체적으로 공중강습작전을 실시하기 위해, 육군의 제203특공여단을 육군항공작전사령부에 배속시켜 제1공중강습여단으로 개편했습니다.
육군항공작전사령부는 창설 당시 헬기의 뛰어난 기동성을 이용, 후방지원과 2차 공격을 위해 평양-원산선 이북에 대기 중인 북한군 제108기계화 군단 등에 대해 단독 공격작전을 감행, 북한군의 전쟁지속능력을 마비시키는 임무를 맡게 됩니다.
2013년 4월 대형공격헬기 도입 사업에 따라 AH-64E 아파치 가디언의 도입이 결정됐으며 이후 2017년 1월 아파치 가디언 36대 도입이 완료되면서 육군항공작전사령부 예하에 2개 아파치 공격헬기 대대가 창설됐습니다.
향후 대형공격헬기 2차 사업이 진행되면 추가로 2개 대형공격헬기 대대가 만들어질 예정입니다.
육군항공작전사령부는 공격헬기 및 기동헬기 여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밖에 항공정비여단과 '메디온'으로 잘 알려진 의무후송항공대를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창설 초기와 달리 항공단 야전 군단 배치 계획에 따라 기존 7개의 항공단이 각 군단 직할 부대로 변경되었습니다.
이밖에 2017년 12월 1일 창설된 ‘흑매부대’ 즉 특수작전 항공단은 2019년 육군항공작전사령부에서 육군특수전사령부 직할부대로 변경되었습니다.
[[김대영의 무기 인사이드] ‘세계 4위의 헬기 전력 자랑’ 육군항공작전사령부 기사]
대한민국 육군의 헬기 전력은 세계 4위 보유대수 500여대의 헬기를 보유 운용하는 강군 입니다. 그런 무장헬기, 수송헬기, 작전헬기등을 통합 운용하고 작전을 세워 지휘하는곳이 바로 "육군 항공작전 사령부" 입니다.
해군에 "잠수함 사령부"가 있다면, 육군에는 "육군 항공작전 사령부"가 존재 함으로써 작전의 통일성과 효율성을 높이는것 입니다.
한국전 당시 소련제 탱크로 무장한 북한군에 대한 트라우마가 있는 우리군은 포방부라 불리울 만큼 화력에 집중하고 있지만 현대전에서 전차는 공격헬기의 좋은 먹잇감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대형 수송헬기 도입으로 산악 지형이 많은 한국에서 전쟁 물자와 보급은 헬기 만한 운송수단이 없는것도 사실 입니다.
또한 한국형 소형 무장 헬기인 LHA 가 개발 완료 단계에 접어 들면서 하이급 아파치 공격헬기, 로우급 한국형 소형 무장헬기(LHA)를 혼용함으로써 육군 항공 작전 사령부의 위치가 더욱 더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더욱 더 강한 대한민국의 군이 되었면 하면서 포스팅을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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