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밀덕 ,잡학/밀리터리[military]밀덕

한국형 전투기 KFX사업의 AESA 레이더 개발 상황과 탐지거리

by 신나는 미니언 _$_@_ 2019. 8. 9.

  

 
한국형 전투기 사업의 핵심인 AESA레이더의 개발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방위 사업청이 지난 5월 말에 한국형 전투기 (KF-X)에 탑재 되는 AESA 레이더의 상세 설계 검토회의를 실시해 , 군 요구 조건이 설계에 모두 반영되고 시제품 단계로 진행이 가능하다는것을 확인 했습니다.
 
 
2020년 하반기 첫 AESA 레이더 시제품을 출고한 이후 2023년 KF-X 시제기에 탑재해서 지상및 비행시험을 거쳐 2026년까지 완료할 예정 입니다.
 
AESA 레이더는 잠자리의 눈처럼 1000여개의 작은 레이더로 구성되는데 이를 통해 동시에 여러 대의 적 전투기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최첨단 전투기의 ‘눈’ 이라고 불립니다.

(KFX AESA 레이더탐지거리)

다기능 위상배열 레이더라고 불리는 AESA 레이더는 기존 레이더와 달리 잠자리 홑눈처럼 여러개의 목표물을 한꺼번에 추적 감시하는 기능을 가진 레이더 입니다. 모듈이 여러개라 여러개의 목표물을 감지하고 거기에 대비하거나 공격목표를 정하는 기능을 하지요!

 

미군이 사용하는 이지스함의 AESA 레이더는 1000Km 정도 까지 탐지가 가능 합니다. 한국의 이지스함 세종대왕함도 같은 레이더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F-15K의 레이더의 경우 190Km 입니다. 이번에 개발되는 한국형 전투기 사업 KFX의 AESA 레이더도 이에 버금가는 성능으로 개발중 입니다. 참고로 FA-50 이스라엘  엘타사의 EL/M-2032 레이더의 경우 130Km 정도 탐지가 가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