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장갑차 사업의 유력 후보중 하나인 국산 ‘레드백’(Redback) 보병전투장갑차의 ‘스텔스’ 장비와 30㎜ 기관포 실사격 영상이 처음으로 공개됐습니다.
5조원 규모가 넘는 호주 장갑차 사업 테스트에서 열상 위장막(솔라 시그마 쉴드) 을 두른 레드백 장갑차 영상을 공개 했습니다.
호주 CBG 시스템스가 개발한 솔라 시그마 쉴드는 전차나 장갑차등에 입히는 기동 위장체계 입니다.
차량의 내부 온도를 낮추어 주고 영상 감시장비와 열추적 미사일로 부터 회피하는 기능을 더해서 스텔스 기능을 하도록 한 장비 입니다.
레드백 장갑차는 이스라엘어서 만글어진 30mm 기관포를 장착하고 이스라엘에서 실사격 테스트가 이뤄졌습니다. 레드백 장갑차에는 미 노스롭 그루먼사가 만든 Mk44S 부시마스터 II 30mm 체인건이 장착돼 있습니다.
포탑은 이스라엘 엘빗사가 만든 MT30Mk2가 장착됐고, 포탑에는 이스라엘 라파엘사가 만든 스파이크 LR2 대전차미사일도 탑재돼 있습니다. 이번에 스파이크 미사일이 정확히 목표물을 타격하는 모습도 공개됐습니다.
레드백은 2019년 9월 독일 라인메탈 디펜스 오스트레일리아의 ‘링스’ KF41과 함께 호주 육군의 ‘LAND 400 3단계 사업’ 최종 2개 후보 장비로 선정됐습니다. 올해 초 시제품 3대가 호주군에 납품돼 현지 시험평가가 진행중입니다.
내년 상반기중 최종 기종이 선정될 예정입니다.
호주 육군의 ‘LAND 400 3단계 사업’은 최신형 궤도형 장갑차 450여대와 각종 지원장비, 훈련 시스템 및 시설 등을 도입하는 것입니다.
장비 자체에만 5조원, 각종 지원시설 및 시스템까지 포함하면 총사업비용이 14조~20조원에 달할 전망입니다.
레드백은 길이 7.7m, 폭 3.64m, 전투중량 43t으로 최대 속력은 시속 70㎞입니다.
승무원 3명외에 보병 전투원 8명이 탑승할 수 있습니다. 30㎜ 기관포와 스파이크 대전차 미사일, 12.7mm 및 7.62mm 기관총 등으로 무장하고 있습니다.
레드백 명칭은 호주의 유명한 독거미인 붉은등과부거미에서 따왔습니다.
레드백은 한국형 신형 주력 보병전투장갑차인 K-21을 획기적으로 개량, 발전시킨 것으로 K-21에는 없는 첨단 장비들이 장착돼 있습니다.
날아오는 적 대전차미사일 등을 직접 요격하는 ‘아이언 피스트’ 능동방어장비, 장갑차 내부에서 투시하듯이 360도 외부 환경을 볼 수 있는 ‘아이언 비전’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번 호주 차기 장갑차 사업에서 독일 라인메탈사의 링스 KF41 장갑차가 화력면에서 레드백 장갑차보다 약간 큰 35㎜ 기관포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항속거리면에서 레드백이 520km인 반면 링스 KF41장갑차는 500km로 레드백이 다소 앞섭니다.
일각에선 독일 라인메탈 디펜스가 차륜형 장갑차 210여대를 도입하는 호주 육군의 ‘LAND 400 2단계 사업’에서 승리, ‘복서’ 차륜형 장갑차 납품을 시작해 일종의 ‘기득권’을 갖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미 납품이 시작된 호주 장갑차 2단계 사업에서 독일 라인메탈사에 대한 호주군의 이런저런 불만이 나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서 결과는 장담 할 수 없는것 같습니다.
(유용원 군사 전문 기자 기사내용 요약)
한화 디펜스의 레드백 장갑차와 독일의 라인메탈사의 링스 KF41 장갑차가 호주 차기 장갑차 사업의 수주전의 테스트 과정에서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독일의 라인메탈 사는 이전에 호주군 장갑차 사업에서 디펜스가 차륜형 장갑차 210여대를 납품한적이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한국 한화 디펜스의 레드백 장갑차 보다는 유리한 면이 있기는 합니다.
호주 육군의 LAND 400 3단계 사업은 직접 획득 물량만 450대로 장갑차의 대당 획득 가격이 110억 원을 넘는 21세기 최대의 보병전투차 해외 도입 사업으로 평가됩니다.
레드백 장갑차의 주요 제원및 성능은 중량 40톤 급 승무원 3명, 보병 8명 까지 탑승이 가능하고 최고속도 60km/h 항속거리 500km 이며, 이미 우리 군에서 검증된 주력 장갑차인 K21 보병장갑차의 개발 기술과 K9자주포의 파워팩 솔루션30mm 포탑, 대전차 미사일, 원격 무장등의 기능까지 장착했습니다.
또한 레드백 장갑차는 차체 외부에 여러 대의 카메라를 설치해 내부에서 실시간으로 아이언 비전 고글을 쓴 채 360도 전 방향을 감사하고, 탑재된 무장을 원격으로 제어하는 기능도 있어 더 안전하고 효율적인 운용이 가능합니다.
주포로 탑재된 부시마스터 Mk.44 기관포는 밀집 보병을 제압할 수 있는 파편탄, 적 전차를 저지할 수 있는 대전차 철갑탄을 사용하는데, 30mm 철갑탄의 경우 1km 거리에서 3세대 전차의 측면장갑 또는 2세대 전차의 정면장갑을 관통할 수 있습니다. 일부 실험 데이터에서는 근거리에서 T-72 전차의 정면 장갑을 관통하는 기록도 보일 정도로 강력한 위력을 자랑합니다.
이 기관포탄으로 적 전차 저지에 실패하면 포탑 후방에 2발이 내장된 스파이크-LR 대전차 미사일을 사용해 4km 밖의 적 전차를 일격에 파괴할 수 있습니다.
레드백 장갑차는 방어능력 면에서도 월등합니다. 무려 42톤에 달하는 차체는 복합장갑으로 보호되며, 필요에 따라 장갑 모듈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PgjWSR_fcR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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