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F-21 보라매 전투기는 당초 미국의 공대공 단거리 미사일인 AIM-9 사이드와인더(Sidewinder)와 장거리 공대공 미사일인 AIM-120 암람(AMRAAM)을 장착 하려 했습니다. 이들 공대공 미사일의 경우 우리 공군의 KF-16과 F-15K 전투기에서 사용되고 있어, KF-21 보라매에 장착될 경우 운용유지측면에서 장점이 많습니다.
그러나 KF-21 보라매가 국산 에이사(AESA) 레이더 및 항공전자장비를 장착하면서, 미 정부는 미국산 공대공 미사일 장착이 불가능하다고 우리 정부에 통보했고, 이후 우리 군은 KF-21 보라매의 장거리 공대공 미사일로 유럽 MBDA사의 미티어미사일을 채택하게 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단거리 공대공 미사일은 IRIS-T로 결정합니다. IRIS-T는 ‘적외선 영상 체계 미익-추력편향제어’이라는 의미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량 87.4kg, 길이 2.94m, 직경 127mm의 크기를 가진 IRIS-T는 최대 마하 3의 속도를 자랑하며 유효사거리는 25km에 달합니다. 이러한 IRIS-T는 최첨단 적외선 영상 탐색기를 사용해 공군의 KF-16 전투기에서 장착 운용되는 AIM-9L/M과 비교했을 때 표적 정면을 기준으로 최소 5배에서 최대 8배의 먼 거리에서 적기를 탐지하고 공격까지 가능합니다.
또한 적외선 유도 방식의 미사일을 교란하는데 사용되는 플레어와 같은 적외선 대응책에도 잘 속지 않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기동성을 자랑하는 IRIS-T는 HMD(Head Mounted Display)와 연계해 기축선외(off-boresight)의 적기도 공격할 수 있습니다. 즉 옆으로 나란히 비행하는 적기를 조종사가 확인하고 발사 버튼만 누르면 격추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이밖에 미사일에 장착된 추력편향제어장치와 발사 후 조준 능력을 통해 전투기 후방에 붙은 적기도 공격이 가능합니다.
유럽 국가들이 연합해서 만든 IRIS-T 단거리 공대공 미사일은 F-15K 전투기에 장착 운용되는 미국산 AIM-9X 단거리 공대공 미사일과 막상막하의 성능을 자랑합니다. IRIS-T는 지난 1995년부터 개발이 시작되었으며, 2005년 12월 독일공군에 최초 인도되었습니다. 현재 유로파이터 타이푼, 그리펜, F-16, F/A-18 전투기에서 단거리 공대공 미사일로 사용되고 있으며, 2011년 발표된 스페인 군의 자료에 따르면 IRIS-T의 한발 당 가격은 5억 원 정도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우리 공군은 향후 FA-50 경공격기 업그레이드와 관련해 IRIS-T의 장착 운용을 고려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RIS-T는 독일을 중심으로 그리스, 이탈리아, 노르웨이, 스웨덴, 스페인이 계획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여러 참여국이 만든 구성품을 사용하고 있으며, 독일의 딜 디펜스(Diehl Defence)사가 생산을 담당합니다.
KF-21 보라매 전투기 블록2 부터 장착될 장거리 공대지 미사일은 국내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지만, 개발기간과 연구비용 단축등으로 해외 업체와 공동 개발도 계획중인것으로 알려 졌으며,독일의 타우러스시스템즈(TAURUS Systems GmbH)사와 협력으로 한국형 타우러스 공대지 미사일을 개발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KF-21 보라매 전투기 장착될 공대공 미사일과 계속해서 발전할 KF-21 보라매 전투기 블록2 버전에 장착될 공대지 미사일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알아 보았습니다.
다음달 7월 초로 예정된 KF-21 보라매 전투기의 초도 비행이 성공한다면 초음속 전투기를 자체 생산하는 8번째 국가가 됩니다. 일제시대와 6.25 남북 전쟁을 격으면서 아무것도 남아 있지 않았던 대한민국의 놀라운 발전상을 보면 대한민국의 국민의 한 사람으로써 정말로 대단하단 생각마저 듭니다.
마지막으로 KF-21 보라매 전투기의 성능과 제원 그리고 개발계획을 사진으로 보면서 포스팅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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