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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키가 한국 K2 흑표 전차의 기술을 도입해 개발한 전차 알타이 전차에 한국산 파워팩(엔진과 변속기)이 실릴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을 방문한 메블뤼트 차우쇼을루 터키 외무장관은 강은호 방위사업청장을 만난 후 트위터를 통해 "강 청장이 오늘 알타이 전차 파워팩 수출면허장(Export License)을 허가했다"고 전했습니다.
터키가 한국 K2 흑표 전차의 기술을 도입해 개발한 알타이 전차는 그동안 파워팩 못 구해 수년째 양산 차질을 빗어 왔습니다.
두산과 S&T다이내믹스가 터키가 자체 제작중인 파워팩(엔진과 변속기)을 터키에 공급 하는것 인데, 당초 파워팩을 한국과 터키가 공동개발키로 한 것에서 선회한 것입니다.
이는 미국의 터키에 무기 금수 조치를 단행 하면서 현지 공동개발및 생산이 아니라 한국에서 전차 파워팩을 만들어 터키에 공급하는 방식으로 바뀐것 입니다.
터키 알타이 전차는 한국 K2 흑표 전차의 기술을 이전받아 개발한 터키 토종 3세대 전차입니다.
터키 알타이 전차는 2011년 시제품이 공개됐으며 2015년께 실전 배치할 예정이었으나, 엔진과 변속기를 결합한 파워팩 공급에 차질이 빚어지면서 현재도 양산에 들어가지 못한 상태입니다.
애초 터키군은 알타이 전차에 독일산 파워팩을 장착할 계획이었으나, 독일 정치권에서 터키 정부의 인권탄압을 이유로 수출을 불허했습니다.
이후 터키는 수년간 파워팩 확보를 위해 자체 개발 및 해외 업체와 기술 협력 등 여러 방안을 모색했으나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했습니다.
두산인프라코어와 S&T가 K2 전차에 탑재하기 위해 개발한 파워팩에 관심을 보여왔다.
두 회사가 개발한 국산 파워팩은 변속기의 성능이 한국군의 요구 수준에 미치지 못했으며, 결국 K2 전차에는 국산 엔진과 독일제 변속기를 혼합한 파워팩이 탑재됐습니다.
그러나 터키는 방위사업청에 한국산 파워팩이 한국군 요구성능의 70% 정도만 충족해도 알타이 전차에 탑재할 수 있다는 의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K2 흑표 전차에 장착 하려고 개발되었던 국산 파워팩은 한국군 요구성능의 70% 정도만 충족되는 상황이라 독일제 변속기와 국산 엔진을 혼합한 파워팩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터키의 알타이 전차는 발등에 불이 떨어진 상황이라 양산부터 해야할 처지에 놓인것이 아마도 국산 파워팩 공급을 원하는듯 합니다.
터키의 물론 공동개발의 요구를 국내외 정치권에서 물건너 가게 했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파워팩 수출도 그리 나쁘다고 보고 싶지는 않습니다.
국내 K2전차에 사용하기는 성능이 부족하지만 터키 알타이 전차에 국산 파워팩을 사용해서 실전적 경험과 노하우를 얻을 수 있다면 국산 파워팩 개발에도 좋은 호재이지 않나 생각 됩니다.
터키의 알타이 전차가 K2 흑표 전차의 형제쯤 되는 파생형 모델이다 보니 아마도 이번 터키에 공급되는 국산 파워팩은 성능 실험및 테스트에도 좋은 자료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
국산 파워팩 개발이 지지 부진했던 이유는 국방부의 요구 성능이 매우 엄격하다는 소리도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군인들의 생명이 달려 있는 문제이기에 엄격함도 중요한듯 합니다.
이번 터키에 수출 공급되는 국산 파워팩이 좋은 평가와 성능을 발휘해서 국산 K2전차에도 적용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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