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는 처음에는 독일, 영국, 스페인, 이탈리아등과 함께 유로 파이터 타이푼 전투기 개발 계획에 참여 하고자 하였으나 각국의 이해 관계와 요구성능이 맞지를 않아서 자체적으로 4.5세대 전투기를 개발 합니다.
독일과 영국은 함재기의 필요성이 크게 대두 되지않았으나, 프랑스는 샤를르 드골 항공모함에 탑재할 크기의 전투기 즉 공군과 해군이 같이 사용할 수 있는 범용 전투기를 원했고, 영국, 독일등과 요구 조건이 맞지를 않았습니다.
그렇게 해서 탄생한 프랑스 자체 전투기가 바로 프랑스의 자존심인 라팔 전투기 입니다. 라팔은 프랑스 다소 항공이 개발한, 쌍발엔진, 삼각날개의 고기동 다목적 전투기로서, 프랑스 공군용과 프랑스 해군을 위한 함재기형의 종류가 생산되고 있습니다.
Rafale은 프랑스어로 "gust of wind(돌풍)" 또는 군사 용어로 "burst of fire"라는 의미 입니다. 한때 브라질에 수출 된다는 보도가 있었으나 스웨덴 그리펜 전투기로 결정되었고, UAE에도 원자력발전소 수출과 연계한 라팔의 판매 시도가 있었지만, 한국이 UAE 원전사업을 획득함에 따라 무산되었습니다.
2016년
9월경에 프랑스 라팔 전투기가 인도에 수출 계약이 성사 되었으며, 인도에 수출 되는 다소 라팔 전투기는 36대이며, 관련 부품 및 무기를 78억7000만유로(9조9500억원)에 구입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인도는 프랑스 측으로부터 전투기뿐만아니라 미티어(METEOR) 공대공미사일 등 무기장비와 부품도 구입 하게 되어 있습니다. 아울러 수출 오프셋(절충교역) 조항에 따라 프랑스는 전투기 구입가 중 약 50%를 인도에 재투자하거나 인도로부터 다른 설비를 구매해야 합니다.
처음에는 126대를 도입하려 했지만 가격과 기술이전 등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구매 규모를 36대로 축소하고 프랑스에서 생산된 것을 전량 수입하기로 했습니다.
라팔 전투기는 1970년대 중반, 프랑스 공군의 재규어 전투기(15톤)와 프랑스 해군의 F-8 크루세이터 (15톤)의 후속기종을 개발할 필요성이 제기되었고, 둘의 요구성능이 비슷해 하나의 프로젝트로 통합되어 라팔(24톤)을 개발하기로 하였습니다.
최대이륙중량 24톤인 라팔은 17,000 파운드 프랑스산 엔진 2개를 사용해, 최대이륙중량 23톤에 17,700 파운드 추력의 미국산 F404 엔진 2개를 사용하는미해군의 함재기 F-18 슈퍼호넷과 제원이 거의 같습니다.
현재, 라팔은 해군형인 라팔 M을 중점적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는 공군이 사용하고 있는 미라주 2000에 비교하여, 해군이 항공모함에서 사용하던 F-8E의 노후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어 갱신을 서두를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2001년 이후, 원자력 항공모함인 샤를르 드골에 탑재되고 있습니다.
라팔 전투기의 성능은 4.5세대 전투기로 기폭 10.8m, 기장 15.27m, 무장능력 6000㎏, 장착중량 9500㎏이며 마하 1.8 이상의 속도로 비행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라팔 전투기는 편대기로부터 공중급유를 받는 기능(Buddy to Buddy)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운영특성상 지상 운용기에비해 체공능력이 부족한 함상기의 특성때문인데 라팔은 설계시 해군용 함재전투기인 라팔C도 같이 설계되었기에 부가된 기능입니다.
라팔의 RBE-2 PESA레이다는 F-16용 레이다인 APG-68보다 약간 우수한 100km급 탐지거리를 가지며, 라팔 전투기의 AESA레이다는 F-15A/C에 탑재되는 AN/APG-63 초기형 수준의 150Km가량의 탐지거리를 가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라팔 전투기의 무장-위키백과 참고]
무장
항법장치
- 탈레스 RBE-2 PESA 레이다, RBE-2 AA AESA 레이다
- 탈레스 스펙트라 통합형 전자전 시스템
- 탈레스/SAGEM OSF/OSF2: IRST FLIR CIU 전면 광학관측 시스템
라팔 전투기 운용국으로는 프랑스, 카타르, 이집트, 인도등에서 총 260여대가 운용중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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