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밀덕 ,잡학/밀리터리[military]밀덕

우크라이나에 비 살상 무기 장애물 개척 전차(지뢰제거) 코뿔소 전차 2대 지원

by 신나는 미니언 _$_@_ 2023. 11. 7.

한국 정부는  후방 지역 지뢰를 제거하거나 전방 지역 지뢰 지대에 통로를 만들 수 있는 국산 K600 장애물개척(지뢰제거)전차 코뿔소 2대를 우크라이나에 지원 합니다. 살상 무기는 아니지만 필요할 경우 적 방어선을 돌파할 때 사용될 수 있어 그동안 우리나라가 우크라이나에 지원한 것 중 가장 강력한 장비라는 평가가 나옵니다.

 

우리 정부는 우크라이나에 구형 지뢰탐지기를 이미 제공한 데 이어 장애물개척전차 2대도 빠른 시일 내 지원키로 최근 사실상 결정한 것입니다. 이는 우크라이나 정부의 강력한 요청과 윤석열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지원 약속에 따른 것입니다.

 

 

장애물 개척 전차 ‘코뿔소’는 K1A1 전차의 차체에 지뢰 제거 쟁기와 굴착팔 등을 장착한 것으로, 지뢰 및 각종 장애물을 제거해 기동로를 확보하는 데 투입돼 ‘궁극의 공병무기’로 불립니다. 차체 전면의 쟁기로 땅을 갈아엎으며 매설된 지뢰를 찾아내고, 지뢰에 자기장을 발사해 제거하는 방식의 ‘자기감응지뢰 무능화 장비’도 있어 5m 전방의 지뢰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정부는 러시아의 반발 가능성 등을 고려해 우크라이나에 K600을 후방 지역 지뢰 제거 등 인도주의적 작전 용도로만 사용토록 요청하는 방안도 검토 중입니다. 우크라이나에는 러시아군이 매설한 지뢰로 인해 한반도 면적(22만㎢)보다 큰 25만㎢에 달하는 지뢰 지대가 생겨 인명 피해 발생은 물론 영농에도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장애물 제거 전차(지뢰 제거용 장애물 개척전차)는 제2차 세계대전 특수목적 전차들이 시초 입니다. 노르망디에 상륙할 연합군 부대들은 작전의 성공을 위해 지형, 장애물, 해안 요새들을 극복이 필요 했고, 스콜피언 플레일 전차(마틸다 전차의 수정형) 북아프리카 전역에서 독일군의 지뢰를 제거하기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소련 T-34전차들은 지뢰 제거용 전차로 사용되었습니다. 교량개설용 전차나 목책 운반용 전차, 근접지원전차 등 여러 전차가 이미 개발된 상황이었습니다. 이중 가장 유명한것이 영국 퍼시 호파트 소장이 개발한 호바트의 장난감(Hobart's Funnies)이라고 불린 개조전차들이었으며, 이후 상륙작전시 상륙지점 구축, 지뢰제거, 강도하 전차등 많은 모델들이 등장 했으며, 주로 공병대에서 사용하는 장비들이 되었습니다.

 

 

국내 최초 지뢰 제거 특수차량 ‘장애물개척전차’

장애물개척전차는 현대로템이 2014년부터 2018년까지 개발, 제작한 국내 최초의 지뢰 제거 장비인데요. 차체 전면의 지뢰제거용 대형 쟁기를 통해 땅을 갈아 엎으며 전차의 좌/우측으로 밀어내는 방식으로 통로를 만들어 지뢰를 제거하는 특수전차입니다.

 

국내 지뢰제거 역사는 현대로템의 장애물개척전차 개발 전후로 크게 바뀌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지뢰를 폭파시켜 통로를 개척하는 미클릭(MICLIC)이라는 장비를 활용하였는데, 이 장비는 야지기동의 능력부족 등 제한사항이 많았습니다. 이를 보안할 수 있는 현대로템의 장애물개척전차의 개발로 인해 기존보다 18배 이상 신속하게 통로를 개척할 수 있게 되었으며, 제거 비용의 감소와 병력손실 예방 등 군에서 작전성과를 내는데 큰 기여를 하게 되었습니다.

 

장애물개척전차는 일반지뢰뿐만 아니라, 자기감응지뢰 무능화장치를 통해 자기감응지뢰도 함께 제거할 수 있는 장치를 가지고 있는데요. 자기감응지뢰 무능화장치는 금속 전투장비가 접근할 시 장기장을 인식해 자기감응지뢰를 자동으로 폭발시키는 장치입니다. 장애물개척전차는 이처럼 전방 5m에 강력한 자기장을 방사해 자기감응지뢰가 강제로 기폭, 무력화 되도록 하므로 모든 지뢰에 대해 개척이 가능한 차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번 장애물 개척 전차 '코뿔소'를 우크라이나에 지원 하는것은 인도적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뉴스일듯 합니다. 우크라이나에 살상 무기 지원은 국제적 관계에서 러시아와의 관계나 러시아 북한 관계를 고려하면 비 살상 무기인 장애물 개척 전차의 지원은 적절한 선택과 지원인듯 합니다.

 

 

 

 

▼관련 포스팅

 

실전 배치된 한국형 장애물 개척 전차(지뢰 제거용 장애물 개척전차)그리고 역사!!

20년 12월에 대량의 대인·대전차 지뢰를 탐지·제거할 수 있는 장애물개척전차(지뢰 제거용 장애물 개척전차) 최초 양산물량을 군에 인도했습니다. 장애물개척전차는 2014년부터 2018년까지 현대

minian.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