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이 항공모함 기술을 한국에 수출하기 위해 비공식 대화를 시작했다고 영국 텔레그래프지가 21일(현지시간) 보도했습니다.
그 동안 여러 경로를 통해서 한국에 영국에 항공모함인 퀸 엘리자베스급 항공모함을 한국에 판매및 대여를 타진 하기도 했던 영국은 한국형 항공모함 건조에 판매및 기술 이전에 노력해 왔는데요, 이번 보도가 비공식적이기는 하지만 한국형 항공모함의 기초 설계나 앞으로 나오게될 한국형 항공모함 사업에 큰 밑그림을 보는데는 도움이 될듯 합니다.
텔레그래프지에 의하면 영국은 해군 사상 최대급 함정인 '퀸 엘리자베스' 제작을 위해 밥콕, BAE 시스템스, 탈레스 등의 연합이 개발한 선진 체계와 디자인을 한국에 제안했습니다.
한국 해군은 6만5000t인 ‘퀸 엘리자베스’보다는 작은 경항공모함 건조 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텔레그래프는 업계 소식통을 인용해 영국 국제통상부가 한국 측과 비공식 대화를 시작했다고 전했습니다. 벤 월러스 영국 국방장관은 올해 1월 서욱국방장관과 통화하고 군사 문제와 관련해 더 긴밀한 협력에 관해 얘기했습니다.
[중앙일보 3월 22일자 배재성 기자 기사-mnews.joins.com/article/24016983#home]
한국형 항공모함은 경하수량 3만톤, 만재 배수량 4만톤을 목표로 2033년까지 국산 경항공모함을 실전 배치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그럼 영국 항공모함 퀸 엘리자베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영국의 퀸 엘리자베스 항공모함은 만재배수량은 65,000톤이며, 280미터 길이에 최대 60대의 비행기를 탑재 됩니다.
1번함인 HMS 퀸엘리자베스 항공모함은 2016년에 배치되었으며, HMS 프린스 오브 웨일즈는 2018년에 실전배치될 계획이었습니다. 하지만 영국의 예산 문제로 미루어지고 있는 상황이며 언제 실전 배치될지는 미지수 입니다.
퀸 엘리자베스급 항공모함은 재래식 추진의 영국 최초 슈퍼캐리어 항공모함 입니다. 48,000 마력 가스터빈 2개 96,000 마력, 11,700 마력 디젤엔진 2개 23,400마력, 15,600마력 디젤엔진 2개 31,200마력, 합해서 150,600 마력의 출력을 냅니다.
이를 전기동력으로 전환하여 20MW 모터 4개로 80MW의 출력을 내어 스크류를 돌립니다.
현재 영국 해군은 48기의 F-35B 라이트닝 2를 2척의 퀸 엘리자베스급 항공모함에 탑재 임무를 위하여서 주문한 상태이며 2016년에서 2018년 사이에 공급받아 실전 훈련중이며, 다른 함재기로는 현재 영국 해군에 57기가 배치된 멀린 헬기나 16기가 배치되어있는 와일드 켓 대잠헬기가 선택되 운용중 입니다.
영국 항공모함 퀸엘리자베스는 2 × 롤스로이스 Marine Trent MT30 36 MW (48,000 hp) 가스터빈 4 × Wärtsilä 38 marine 디젤엔진 (2 × 12V38 8.7 MW or 11,700 hp & 2 × 16V38 11.6 MW or 15,600 hp) 사용하며, 속력은 28노트 (시속 52Km) 항속거리는 18,520 km 입니다.
영국은 퀸 엘리자베스급 항공모함에는 스키점프대를 장착해 F-35B 수직이착륙기를 탑재하려 했으나, 미국이 수직이착륙기 개발을 실패, 지연되자 일렉트로펄트를 장착해 고정익기인 F-35C를 탑재하려고 계약을 변경하였습니다.
그러다 다시 계약을 변경하여 F-35B 수직이착륙기를 주문했습니다. 일단 스키점프대에 F-35B 수직이착륙 버전을 사용하다가, 일렉트로펄트개발이 완료되면 F-35C를 도입할 계획입니다. F-35B는 수직이착륙용 장치 때문에, F-35C 보다 최대무장량이 절반수준으로 공격력및 항속거리에 문제점이 드러난 상태 입니다.
한국형 항공모함 제작에서의 문제점중 하나가 바로 F-35B 수직 이착륙기 문제인데요, 아마도 영국도 이 문제를 많이 고민하고 있는듯 합니다.
[영국항공모함 퀸 엘리자베스급 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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