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대한민국은 인구 감소와 고령화로 군 전력 보충에 막대한 영향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대전에서 무인기와 같은 무인 전투 병기들이 각광을 받고 있는데요, 그런 의미에서 무인화 전투 체계는 매우 중요한 상황입니다. 대한민국 공군은 가오리 스텔스 무인 전투기로 알려진 다목적 스텔스 무인전투기를 2030년대 초반 개발이 완료돼 2030년대 중반 이후 양산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유사시 적의 대공미사일 기지 등 지상 목표물은 물론 전투기까지 격추할 수 있는 스텔스 무인 전투기 ‘가오리’와 스텔스 무인 편대기가 2030년대 초반쯤까지 개발됩니다. KF-21 한국형전투기와 스텔스 무인전투기 등을 호위할 스텔스 무인 편대기 시제기는 2년 뒤인 오는 2025년 첫 비행을 할 예정입니다.
국산 스텔스 무인기 개발 세부계획과 CG 영상이 지난 8일 국회 국방위원회와 한국국방안보포럼(KODEF), 국방기술품질원 등이 주최·주관한 ‘유무인 전투체계 구축 및 대응 방향 세미나’에서 처음으로 공개됐습니다. 국방과학연구소(ADD) 주도로 대한항공 등이 개발 중인 국산 스텔스 무인기는 다목적 스텔스 무인전투기 ‘가오리’와 저피탐(스텔스) 무인편대기, 광대역 저피탐(스텔스) 무인기 등이 있습니다.
대한항공이 개발중인 다목적 무인 스텔스 전투기 가오리가 이날 세미나에서 공개한 2분 30초 분량의 CG 영상에선 다목적 스텔스 무인기와 스텔스 무인편대기 등이 공대공 미사일을 발사해 북한 공군이 갖고 있는 전투기 중에선 최신예인 미그 29 전투기를 격추하거나, 정밀유도폭탄으로 적 레이더 기지 등 지상 목표물을 타격하는 장면이 포함됐습니다.
‘가오리’로 알려진 다목적 스텔스 무인전투기는 2010년 이후 2단계에 걸쳐 개발돼 상당한 기술적 진전을 이룬 것으로 알려졌으며, 미국의 X-47B 무인전투기처럼 꼬리날개가 없이 가오리 형태의 전형적인 스텔스기 형상을 취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6~2021년 진행된 ‘가오리-X2′ 사업에선 15m급 대형 시험기와 6m급 성능검증 시제기가 만들어져 시험이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가오리로 잘 알려진 다목적 스텔스 무인전투기는 2030년대 초반 개발이 완료돼 2030년대 중반 이후 양산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지난 2020년 8월 국방과학연구소는 창설 50주년을 맞아 “스텔스 무인기를 개발 중이며 현재 약 70% 기술 수준에 도달했다”라고 밝혔었습니다.
유인기와 무인기를 연동해 운용하는 유무인 복합운용체계 개념에 따라 KF-21 등을 호위할 스텔스 무인편대기 사업은 지난해 8월 본격화됐습니다. 당시 국방과학연구소는 ‘저피탐 무인편대기 개발’ 과제에서 대한항공을 우선 협상 대상자로 선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국방과학연구소는 지난 2021년 11월부터 무인편대기 기술개발을 착수해 기본 설계를 마쳤으며, 대한항공이 국방과학연구소와 상세 설계를 함께 진행하게 됩니다.
저피탐 무인편대기 3~4대는 KF-21 1대와 편대를 이뤄 KF-21을 지원·호위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동시에 감시정찰, 전자파 교란, 정밀 타격 등 독자적인 자율 임무도 수행하게 될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유인 통제기 등이 이들 무인 편대기를 통제해 감시정찰(ISR), 전자전 작전, 근접전투지원(CAS), 적 방공체계 무력화(SEAD), 공중 제압, 비행장 공격, 호위 등의 임무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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