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밀덕 ,잡학/밀리터리[military]밀덕

대한민국 해군 함정 방어 미사일-해궁 미사일 성능과 사거리

by 신나는 미니언 _$_@_ 2019. 12. 18.

사거리 20Km에서 마하 2이상으로 날아오는 대함 미사일을 요격하는 해궁 미사일이 작년에 실험및 평가에 통과하고 실전 배치 되기 시작 했습니다.

유도탄 및 항공기등을 대응하기 위한 방어 유도탄 "해궁" 개발은 미국 레이온사로 부터 도입해 운용중인 RAM을 대체하기위해 2011년 부터 연구개발 진행해 왔습니다.

​해궁은 대함유도탄및 항공기 요격할 수 있고, 필요시 적 함정까지 대응 할 수 있도록 개발되 유사 구기체계 대비 방어능력이 향상된 대공 유도 무기로 평가됩니다.

​특히 수직발사 방식을 채택해 전방위 발사가 가능하며 이중탐색기를 적용해  전천후 운용이 가능할뿐 아니라 여러 위협표적에 대응할 수 있도록 개발 되었습니다.

​해궁은 2019년 양산에 착수해서 2021년부터 해군 함정에 순차적으로 탐재할 예정이다.

길이는 3.08m로 기존의 RAM 보다 길고 기존의 9Km의 RAM 미사일 보다 사거리가 20Km로 향상 되었습니다. 마하 2 이상으로 날아오는 대함 미사일이나 전투기를 격추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해궁은 한발당 가격이 10억원 이내라서 미국에서 수입하던 RAM미사일 보다도 유지및 보수 비용이 현격하게 절감 되는 효과도 가져 왔습니다.

​또한 열추적 방식이 아닌 초고주파 탐색기와 적외선 영상 탐색기를 이용하기 때문에 전천후 운용이 가능하며, 여러개의 위협 표적을 감시 탐지하는 레이더를 갖추어 대응할 수 있는 대공 미사일 입니다.

해궁 미사일은 한국형 구축함, 이지스함, 수송함인 독도함, 마라도함에도 장착할 예정 입니다. 아울러 국내 개발로 인해서 기술 향상과가격, 기술의 경쟁력으로 수출 가능성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진수 예정인 함정들과 기존에 대한민국 해군의 주력함에 장착이 된다면 함정의 대공 방어 능력이 크게 향상될것으로 예상 됩니다.

 

댓글